플랜츠 vs 좀비 가든워페어2. 전작과 달라진 점


팝캡의 독특한 감성이 묻어나는 TPS게임 식물 vs 좀비: 가든 워페어2가 2016년 2월에 발매되었다. 가든워페어가 재미가 있는데 한국에서 인지도는 낮고 인긱도 없는 듯하다. 개릭터들이 동글동글해 캐주얼 게임 같은 이미지가 있어서일까? 취향에만 맞는다면 꿀재미를 선사할만한 게임이다.
  

가든워페어 2 타이틀 화면


2편에서 전작과 달라진 점을 적어본다.
 
 
1. 1편에선는 식물이 수비만 했으나 2편에서 식물도 공격이 가능하다. 좀비 역시 수비 맡게 되었다.동일한 맵에서 공수 교대가 아닌, 진영별 공격과 수비 전용 맵이 있다. 식물이 공격하는 만큼 텔레포터 건설을 담당하는 캐릭터는 장미(ROSE)가 맡게 되었다. 좀비의 텔레포터 담당은 전작과 같은 엔지니어다.
 

식물이 공격시 삽이 꽂힌 장소에서 AI 식물 잡초(weed)를 소환해 점령을 도와준다. AI좀비 중에서 관을 쓰고 있는 좀비가 방어가 강했다면 도자기를 뒤집어 쓰고 있는 AI식물이 강하다. 물론 회복을 담당하는 AI식물도 있다. 좀비 방어시 무덤근처에서 좀봇을 불러낸다.

 
 
2. 텔레포터 건설시 방어타워 업그레이드는 한 번만 하면 된다. 전작에서는 3번을 해 시간이 걸리는 불편함이 줄어들었다. 진영 점령시 방어타워는 사라지지 않는다. 텔레포터도 사라지지 않는다.
 

 
3. 보스모드가 사라졌다. 1편 캐릭터 변경 모드에서 보스모드로 선택하면 전장을 조망하면서 적과 아군의 위치를 알 수 있있고, 레이더 투하, 공중 폭격, 회복 아이템으로 지원할 수 있었지만 2편은 없다.
 

 
4. 1편을 플레이한 유저에 대한 보상이 있다. 전작에서 열렸던 캐릭터를 2편으로 이전할 수 있다. 1편 레벨 313에 도달한 유저는 유니콘 먹깨비(Unicorn Chomper)를 받을 수 있다.


 
5. 화염 데미지가 보정되었다. 1편 (5,5,5,5) 2편은 1이 줄어든 (4,4,4,4)이다.


 
 
6. 1편에서는 특정한 도전과제를 달성하면 레벨업이 되는 방식이었다. 스킵별로 레벨업이 가능했다. 2편에서는 캐릭터, 클래스별로 경험치를 쌓아 업그레이드를 한다. 좌측 하단이 경험치 게이지다. 접속에 따라서 1.0에서 2.0에서 배수가 적용된다. 1편에서는 상점에서 봉지를 구입해 뜯는것만으로 캐릭터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지만 2편은 레벨업을 해야한다. 레벨업이 될 때 마다 업그레이드 능력이 추가되는데, 줌 업그레이드, 회복 딜레이 업그레이드, 아머 업그레이드, 스피드 업그레이드, 데미지 업그레이드 등이다. 레벨업된 능력은 캐릭터 설정 메뉴에서 선택해 적용시키면 된다.
 

가든워페어. 슈퍼코만도




7. 1편에서 종횡무진 활약하던 슈퍼코만도(Super Commando) 위상이 사라졌다. 1편에서좀비 상위권은 항상 슈퍼코만도로 50킬은 우습게 달성했다. 슈퍼코만도의 무기인 Z-3 crossbow가 4발에서 3발로 줄어들었다. 업그레이드 하면 4발이 되는지 모르겠다. 현재로서 슈퍼코만도는 사람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다. 현재 좀비가 식물보다 공격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슈퍼코만도까지 날뛰면 식물이 설자리가 없다.




 
8. 유니콘 먹깨비(Unicorn Chomper)는 좀비 과학자처럼 워프를 한다. 공격방식도 같아서 순식간에 접근한뒤 잡아 먹어 버린다. 유니콘 먹깨비의 독특한 건 워프가 선택기능이 아니라는 점이다. 대신 땅파기(burrow)는 사용할 수 없다.

유니콘 먹깨비(Unicorn Chomper)


 
9. Yeti Chomper는 먹깨비 중 유일하게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다. 먹깨비 답게 멀리 나가지는 않고 대포처럼 곡선으로 발사되므로 조준 감각이 필요하다.


 
10. 먹깨비의 능력 중 치즈 끈적이(Cheesy Goop)가 사다. 일반 끈적이에 비해 데미가 더 높았는데 ( 끈적이 19, 치즈 끈적이 39) 왜 사라졌는지 알 수가 없다.
 


11. 먹깨비의 새로운 능력으로 먹깨비 대포(Chomper Cannon)이 생겼다. 원거리 공격 기술로 끈적이처럼 잡아두는 능력은 없다. 직격해서 맞으면 100 데미지로 과학자와 임프를 한 방에 보낼 수 있다. 원거리 능력이 없는 먹깨비에게 좋은 능력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좀비를 붙잡아 놓고 공격해야 하는 먹깨비 특성을 고려하면 실용성이 떨어지는 기술이다.


 
12. 먹깨비의 덫 스파이크위드(Spikeweed) 공격방식이 바뀌었다. 1편에서 덫에 걸리면 좀비가 거꾸로 매달렸다가 떨어졌다. 2편은 잠깐 동안 움직이는 못하는 방식이 되었다. 1편에서는 덫에 걸린 좀비를 먹깨비가 공격하면 잡아먹어야 했지만 ( 스프레이 먹깨비를 제외하면).2편에서는 그냥 타격이 가능하다. 하지만 적이 원상태로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1편 방식이 더 오래 걸렸다는 점에서 하향되었다고 본다.


 
 
13. 2편에서도 감자지뢰 트릭 사용할 수 있다. 뼈무더기에 선인장 감자지뢰를 심어 놓으면 좀비 입장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무심코 좀비를 소환했다가 감자지뢰가 폭발해 그대로 사망한다. 2편에서도 이 기술을 그대로 사용가능. 감자지뢰 트릭은 반쯤 걸친 상태에서 심어주면 쪽같이 보이지 않는다. 감자지 트릭은 숙련자들은 잘 당하지 않지만 꾸준히 사용해 주면 한 번은 걸리는 기술이기도 하다.킬 수 올리는 쾌감이 좋다.
 
  

14. 선인장의 방어기술은 아이언 메이든(Iron Maiden)가 더 좋아보인다. 키다리호두 방벽(TallNut Battlement)은 2편에서 큰 쓸모가 없어 보인다. 지멕과 브레인이 그냥 뚫고 들어온다.
 


15. 1편에서 드론을 타고 고지대로 올라가는 기술이 숙련자들이 많이 사용했는데 2편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다. 드론을 타고 올라갈 공간이 마땅치도 않다.



 
16. 2편에서 가장 큰 변경점. 떨어진 체력이 완전하게 회복된다. 1편에서 자동 체력회복은 최대치의 반까지였다. 1편에서는 체력 회복 중 공격을 하면 체력회복이 중단되었으나 2편은 계속 회복된다. 체력이 반밖에 회복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숙련자들은 힐러가 아닌 캐릭터들이 소생시키는 걸 거부했고 할 필요성이 없기도 했다. 체력이 끝까지 회복되므로 소생 시도를 해 볼만하다.


힐러인 과학자와 해바라기는 일반 캐릭터들보다 소생에 걸리는 시간이 짧다는건 1편과 같다. 2편에서는 힐러가 회복시키면 체력이 완전하게 회복시키도록 바뀌었다. 힐러의 가치가 더욱 활용이 더 높아졌다. 사망치 근처에 해바리가나 과학자가 있다면 소생을 기다려 보는것도 좋다.
  
참고로 리스폰 근처 위치에 죽었다면 굳이 소생시키려 하지 말자. 그냥 리스폰하는게 낫다. 1편,2편공통이다. 물론 힐러는 체력을 완전히 회복시켜 주므로 예외다.
 
 
17. 감자지뢰를 활용한 만한 공간이 많지 않다. 전작은 문턱처럼 반드시 뛰어넘어야 하는 구간에 지뢰를 심어놓아 올리는 킬 수도 쏠쏠했다. 2편은 맵이 조금 더 커졌고 좁은 공간이 적어 지뢰를 심기 좋은 장소가 적다.
 
 
18. 슈퍼 브레인(Super Brainz)은 보통은 근접공격 줌하면 원거리 공격이 된다. 이 캐릭터는 밸런스를 맞지 않아 보이는데 흠을 잡을 만한 특성이 없기 때문이다. 가까이 있을 때는 근접공격, 원거리도 나쁘지 않다. 풋솔져는 로켓점프를 해서 올라가야 하는데 점프력도 좋아서 지붕을 마음대로 갈 수 있다. 필살기도 좋다. 가까이 있을 때는 터보 트위스터, 원거리는 슈퍼 울트라 볼(아도겐!), 기습공격과 회피에는 Heroic Kick을 쓸 수 있다. 체력도 200으로 탱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한마디로 만능이다. Electro Brainz은 더 강력해서 너프가 필요한 캐릭터가 되었다. 슈퍼 브레인 때문에 올스타의 활용이 죽어버렸다고 보이는데. 체력을 175정도로 하향하고 원거리 공격력을 낮출 필요가 있어 보인다.
 


19. 일부 개릭터는 특정 게이지가 있어 모으게 되면 스피드와 공격력이 빨라진다. 옥수수, 장미, 먹깨비, 시트론, 과학자, 캡틴 데드빌이 해당된다.


 
20. 좀비 과학자가 힐빔이 추가되어 같은 팀원을 이동하면서 치료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밸런스가 맞지 않는 캐릭터가 되었다. 워프로 인한 민첩성과 강한 근접공격, 뛰어난 회복 기능으로 흠이 없다. 과학자는 공,수 양쪽에서 활약 가능하고 힐러 역할까지 겸하게 된다. 힐빔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다른 능력이 약해지지 않았을까 생각했지만 그게 아니었다. 해바라기와 비교하면 과학자가 말이 되지 않는지 알 수 있다. 체력을 즉시 회복시키는 거대 치료 폭탄도 여전히 사용 가능해 더욱 사기가 된다.
 

21. 임프는 지멕을 불러낼 수 있는데 지멕은 클래스 별로 다르다.지멕을 처봤을 때 사기아냐 싶었지만 의외로 식물이 잘 대처하고 있다. 지멕 체력을 믿고 무심코 나가다간 다굴 맞기 딱 좋다.

 

22, 좀비 엔지니어는 드론이 삭제되었다. 대신 개틀링같은 고정 공격기술이 도입되었다.
드론은 캡틴 데드빌이 받았는데 선인장과 드론과 비교하면 체력이 20으로 더 높고 움직임이 좋아 맞추기도 쉽지 않다.
  

23. 장미가 한 때 지나치게 강했지만 너프로 인해서 사용하는 사람이 줄어들었다. 장미의 너프로 인해 식물에 이렇다할 공격수가 없다. 식물에 아주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캐릭터가 없다.
 


24.2편에서 과학자는 힐빔이 추가되었지만 해바라기는 추가 능력이 없다. 과학자가 공, 수, 힐러 역할이 다할 수 있는 것에 비교된다. 이쯤되면 팝캡이 식물에 억하심정이 있는지 의심될 정도이다. 해바기와 장미로 식물은 공격력이 더 떨어지게 되었다.
 


25. 현재 좀비가 강하다. 식물이 원래 수비를 역할이라 수비시에는 문제가 없지만 공격이 문제다. 장미가 너프 되어 바보가 되어 버린 이후에는 점령을 하기가 매우 힘들어졌다. 문베이스, 좀버리아에서 식물이 전진하기 힘들도 힘들고 심할 경우 입구에서 갖혀 버리게 된다. 식물의 문제는 이렇다할 공격을 담당할 수 있는 캐릭터가 없고 돌파형과 탱커역을 맡아줄 캐릭터가 없다. 탱커 역할인 시트론은 썩 좋지 않다. 먹깨비는 한 번 잡아먹으면 바바보가 되고. 반면 좀비는 탱커역할을 할 캐릭터가 임프 지멕, 올스타, 슈퍼 브레인이 있다.
 


27. 가장 인기 있는 모드인 정원&무덤 모드의 개선이 아쉽다. 이 모드에서 큰 가중치를 둘 부분은 정원과 무덤에 직접 뛰어드는 캐릭터라고 본다. 수비와 공격을 위해서 가는 캐릭터들은 알면서 죽을 수 밖에 없다. 정원과 무덤을 지키는게 중요하다면 죽을 줄 알면서도 뛰어들텐데 그럴만한 동기 부여가 안된다. 오히려 킬스트릭만 계속 따는 사람이 점수가 높고 상원권에 올라간다. 점령은 그다지 점수가 높지 않다. 팀 승패여부에 따라서 경험치와 보상에 차등을 두었다면 더 좋을 것이다.

Post a Comment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