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캡처 카드. USB 3.0 인식이 되지 않는 현상. 원인은?🤔

 이전글에서 에브가 EVGA XR1 PRO 설치와 OBS 세팅 방법에 대한 글을 올렸습니다. 설치는 어려운 점이 없으니까 잘 되었다고 판단했습니다. 윈도에서 인식이 정상적으로 되었고,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로 녹화와 유튜브 송출이 정상적으로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뭔가 찝찝한 점이 있었습니다. 

 

ezcap Live GAMER RAW
대표이미지.

 

 

첫 번째. OBS에 해상도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 두 번째. 노트북에 연결을 했을 때는 음성 출력이 되지만 데스크톱에서 연결을 했을 때 음성 출력이 되지 않는 점. 세 번째. 방송 송출이 이유 없이 끊어지는 점. 네 번째. USB 3.0으로 인식이 되지 않는 점입니다. 쓰고 보니 많이 이상한데...🤔

 

 

기종 선택.
에브가 홈페이지에서 기기를 선택을 하고.

OS에 맞는 프로그램 다운로드.
OS에 맞는 펌웨어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툴
USB 3.0이 아니면 업그레이드 불가?

 

혹시나 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에브가 홈페이지에서 펌웨어 업그레이드 파일을 받아서 실행. 엥? 실행이 안 됩니다. USB 3.0 포트에 넣으라고 했습니다. 아니. 펌웨어 업데이트도 3.0이 필요할 수가 있나? 할 수 없이 제대로 꼽아보기로 했습니다. 데스크톱을 책상 아래 넣어놓았기 때문에 사실 좀 귀찮거든요. 책상아래 쑤셔 박아 넣은 것도 많아서. 귀찮음을 무릅쓰고 휴대폰 조명을 쏘아 가면서 USB 3.0 포트에 제대로 넣었습니다. 이제 제대로 되겠지? 

(사실. 스크린샷을 보면 알겠지만 버전이 동일해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버전이 동일해도 업그레이드 작업은 하더군요.)


USB 3.0으로 인식이 되지 않았던 이유는?


 

다시 PC를 부팅하고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확인은 윈도 설정-소리에서 가능합니다. (윈도 11 기준) 엉 이상합니다. 여전히 3.0으로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아래 스크린숏처럼 나타납니다.



USB 3.0 연결 권고.
"USB 3.0에 연결을 하면 장치의 수행 속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상한데. 포트도 확인하고 넣었는데 왜? 2.0이지. 곰곰이 생각을 하다 아래 장치가 때문일까? ezcap Live GAMER RAW 이것도 비디오 캡처 장치입니다. 싱크가 안 맞아서 사용을 포기하고 달아만 놓았던 장치인데요. 현재는 사용을 하지 않는 상태입니다.(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에 작성한 글 참고) 얘가 3.0으로 인식이 되고 있다는 건. 3.0 포트를 공유할까?
 

문제는 얘였다.
방송 딜레이 문제로 사용을 못하고 방치된 채 있던 EZCAP 캡처카드. 혹시 너 때문이니?


 

PCI ezcap 캡처카드를 제거해 보기로 했습니다. 사진처럼요.

 

다시 부팅을 했더니. 3.0에 연결을 하라는 메시지가 사라졌습니다. 내장장치와 USB 3.0을 공유하고 있었네요. M.2 NVME포트도 SATA와 공유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는데. USB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군요. ezcap캡처카드가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메인보드가 문제일까?
 

 

USB 3.0으로 인식이 된 후에 OBS에서 해상도 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 3.0 속도 문제였구나. 방송이 중지된 이유도 3.0 미인식 때문인 것 같습니다. 결론은 EVGA XR1 PRO는 반드시 USB 3.0 포트로 연결을 하라는 것과 USB 3.0과 공유를 하는 장치가 있을 수 있으니 문제가 있을 경우 하나하나 제거해 보면서 찾아나가야 합니다.



여전히 미해결 문제. 포트에 따라서 음향 출력이 다르다.



앞서 PC와 연결을 하면 소리가 나지 않는 현상을 설명을 했습니다. 노트북과 연결을 하면. 소리가 제대로 나오기 때문에 분배기나 사운드바 문제가 아닙니다. 데스크톱은 비디오 출력은 DP로 사운드는 HDMI 분배기를 통한 광출력이기 때문에 단순하지는 않은데요. 참 이해가 되지 않는 현상은 USB 포트 위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캡처카드 USB를 케이블을 본체 전면 USB포트에 연결을 했을 때는 소리가 나왔습니다. 후면에 연결을 하면? 그냥 무음상태입니다. 소리 상태 점검을 하면 분명히 출력이 되고 있는 데 말이죠. 이 문제는 아직 해결을 하지 못했습니다. 원인이 뭔지 종잡을 수도 없습니다. 🤔


해결이 될 경우 별도의 글을 올려보겠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다운로드 바로가기. 에브가 홈페이지.

https://www.evga.com/support/download/



Post a Comment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