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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지널 엑스박스. 소프트모드 개조 1. 준비 단계

 엑스박스 원이라고 표현을 하지 못하고 오리지널 엑스박스라고 말하더군요. 한국에서는 구엑박이라고 부르는 듯 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콘솔 시장 참전 기종인 엑스박스(2001)입니다. 20년도 지난 고전 중에 고전이 되어버렸습니다. 당시 강력한 스펙으로 출시되었는데. 

 

CPU는 인텔 코퍼마인 펜티엄 3 733 MHz 기반 커스텀 프로세서, GPU는 지포스 3 기반 커스텀 프로세서를 사용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펜티엄 3... 쓸모가 없습니다. 분리수거장에 코어 2 듀오를 사용한 PC도 나오지 않는데. 그때만 해도 엔비디아가 지금처럼 잘 나갈 거라고 누가 예상을 했을까요? AI 시대에 화려한 주인공이 될 줄은.. ( 주식 좀 살걸!) 

 

서론이 길었습니다. 오리지널 엑스박스는 마소의 지원도 끝이 났고, 라이브 서비스도 종료되었습니다. 출시 시기가 오래된 만큼 다양한 개조 시도가 있어 왔습니다. 출시 당시에도 개조 열풍이 있었나 봅니다. 마소는 엑스박스에 데어서 360을 그렇게 복잡하게 만들었을까? 🧐

 

 

 2가지 유형의 개조 방식

 

 오리지널 엑스박스(이하 엑스박스로 지칭)는 2가지 개조 방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하드방식으로 전통적입니다. 전용칩을 구해서 엑스박스 메인보드에 장착을 합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깔끔한 방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드웨어로 다 때워버리니까. 하지만 엑스박스를 분해를 해야 합니다. 분해부터 손이 가지 않는 사람이 있겠죠. 모드칩을 납땜을 해야 합니다. 도구와 기술이 필요해서 꺼려질 수 있습니다.
 

 

모드칩은 Aladdin XT PLUS2라는 칩을 요즘 사용하는 것 같았습니다. 요즘이라고 표현하기에는 그런가? 이 모드칩도 가격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오르고 있습니다. 예전에 봤을 때는 한 7,000원 정도면 샀던 것 같은데. 지금은 배송료 포함해서 거의 15,000원입니다. 

 

별도로 가격을 지불하고, 모드칩 장착 방식도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엑스박스 버전을 확인해서 그에 맞게 장착을 해야 합니다. 아주 많이 다른 건 아닌데. 점퍼선 연결 부위가 버전별로 다르더라고요.
 

 

하드방식은 별도의 칩, 깔끔한 개조 가능, 분해 필요, 납땜 필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모드는 별도의 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로만 개조할 수 있습니다. 최근까지는 소프트모드 적용을 위해서는 특별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했습니다. 스프린트 쉘 같은 특정 게임을 통해서 소프트모드로 진입을 해왔습니다. 때문에 그러한 게임 소프트들은 중고가도 다소 높게 형성이 되었습니다.


 

기술의 발전... 이라기보다. 계속된 연구 끝에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필요치 않은 단계까지 왔습니다. 네, 이제 필요 없습니다. 약간의 소프트웨어 복사, 이동만 해주면 작업이 됩니다.


엑스박스 메모리 인식.
대표 이미지.


 

 

 Softmod를 위한 준비물

 

 

소프트모드를 위해서 준비를 해야 하는 게 있습니다. 당연히 오리지널 엑스박스 기기가 필요합니다. 조작을 할 게임패드도 있어야 하고요. 가장 중요한. 아니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 물품이 USB 컨버터입니다. 엑스박스 컨트롤러 입력부를 범용의 USB A 포트로 바꿔주는 케이블입니다. 인터넷으로 구입을 해야 하고, 시중에서 구할 수는 없습니다.
 

 

USB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아마 집안에 굴러다는 게 USB 메모리 일 텐데요. 조금 까다롭습니다. 엑스박스가 구형기기이다 보니 현재의 고용량 USB 메모리는 인식이 되질 않습니다. 저용량 USB 메모리를 구해야 합니다. 보통 4기가 이하 용량의 가진 메모리를 추천하는데. 돈을 주고 구매를 한다면 512메가 용량이 나을 겁니다.
 

 

USB 변환 케이블.
 소프트모드 작업을 위해서는 USB 변환 케이블이 반드시 필요.

 

 

소프트 모드 작업을 할 PC나 노트북이 있어야 합니다.

 

 

 ⚠️ 주의 모드 작업 중 발생하는 이상에 대해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USB 메모리를 엑스박스에서 포맷하기



먼저 USB 메모리 작업부터 시작합니다. USB 변환 케이블을 엑스박스 전면에 꼽고 USB 메모리를 삽입합니다. 엑스박스 전원을 넣습니다. 부팅 애니메이션이 끝나고 메인 메뉴에서 메모리를 선택합니다.

 

 

메모리 카드

 메모리 메뉴에서 컨트롤러 3에 삽입된 USB 메모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카드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PC에서 사용한 메모리를 인식할 수 없습니다. 삽입한 메모리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메모리를 지워야 하는데. 당연히 안에 있는 데이터를 삭제됩니다. 중요한 데이터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하세요.

 

 

 

메모리 카드 용량 상태.

 

 메모리를 카드를 눌러보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와 사용가능한 용량이 표시됩니다.

 

포맷 가능.

 만약 메모리가 포맷되지 않았다면 다시 지울 수 있습니다.

 

 엑스박스에 메모리 포맷작업은 끝이 났습니다. USB 메모리를 빼낸 다음. PC에서 작업할 차례입니다.

 

 

 다운로드하여야 하는 프로그램들

 

 1. Rocky5 / Xbox-Softmodding-Tool. 아래 주소로 접속을 합니다.

 

 https://github.com/Rocky5/Xbox-Softmodding-Tool

 

 

Xbox-Softmodding-Tool

설명이 있고 아래로 스크롤하면 download가 있습니다. 클릭



Xbox Softmodding Tool. zip 파일을 다운로드
Xbox Softmodding Tool. zip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2. FATXplore 다운로드

다음 주소로 접속한 다음 https://fatxplorer.eaton-works.com/


홈화면.

3.0 베타에서 아래로 스크롤 
 
 
 아래로 스크롤


버전에 맞게 다운로드.

2개 모두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윈도 버전에 맞게 받으면 되는데. 지금은 대다수가 x64를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스크린샷에 표시된 걸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먼저 데스크톱 런타임을 실행해서 설치를 해줍니다.

확인.

설치를 클릭.

 

설치 진행 중.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완료.

설치 완료. 리부팅이 필요하면 리부팅합니다.


3. WinSCP FTP Client

엑스박스와 FTP 통신을 할 프로그램을 받아야 합니다. 아래 주소로 접속을 해서.

https://winscp.net/eng/index.php


첫 화면에서 다운로드.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계약에 동의.

수락을 클릭합니다.


설치 완료.
WinSCP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개발을 위해서 후원을 할 수도 있습니다.



FATXplore로 엑스박스 USB 메모리 인식시키기




압축을 풀고 실행.

다운로드한 FATXplore를 압축을 풀어주고 실행을 합니다.

엑스박스에서 포맷한 USB 메모리를 PC에 삽입합니다.

⚠️윈도에서 인식이 되지 않는 다는 메시지가 나올텐데. USB 메모리를 포맷하지 말고 그 상태로 두어야 합니다.


처음 실행 시

FATXplore 첫 화면입니다. 먼저 해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아래에 보면.


드라이버 미설치 상태.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고 나옵니다. 


드라이버 설치.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인스톨 클릭.


드라이버 설치 완료.

드라이버 설치 완료




디바이스 클릭.


메뉴. Devices를 클릭합니다.


엑스박스 메모리 인식.

엑스박스 메모리가 인식이 되는데. 클릭을 하면 됩니다. 만약.


메모리 미인식.

USB 메모리가 인식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메모리를 구하거나 재시도를 해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로드 디바이스.

Load  Device를 클릭합니다.


X 드라이브 마운트.

데이터 파티션이 보이고. 파티션을 마운트 할 수 있습니다. 초기는 X 드라이브 입니다.  원하는 드라이브로 바꿔줄 수 도 있지만 그냥 갑니다. 


아래 Mount Data Partition on X 를 클릭하면 안내 메시지가 나올 겁니다. 유료로 등록을 유도하는 데 기간 한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라이어를 클릭하면 1주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은 충분하겠죠? 


이제 USB 메모리가 PC에서 인식이 됩니다. 다시 말해 쓰고 지울 수 있는 상태입니다.

 

나머지 소프트모드 작업은 2부에서 계속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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