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Post

구 엑스박스. 소프트모드 개조 2. 모딩툴 콘솔로 복사

 1부 준비 단계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
 

 

구 엑스박스 부팅 중 애니메이션.
대표 이미지.


 

PC에서 USB 메모리로 툴 복사

 

FATXplore를 통해서 USB 메모리를 인식되게 만들었습니다. 이제 소프트 모드 패키지를 복사할 차례입니다. 1부에서 다운로드하였던 Xbox Softmodding Tool. zip 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모딩 파일 압축 풀기.

 사진에 보이는 파일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소프트 패키지로 이동.

압축을 풀어주고 난 뒤 softmod package 폴더로 이동합니다.




엔드 게임 파일 압출 풀기.

폴더 안에 Endgame.zip 파일이 있습니다. 압축을 풀어줍니다.



파일과 폴더 복사하기.

2개의 폴더와 하나의 파일이 보입니다.helper와 tigger 폴더 payload.xbe 파일. 모두 복사를 합니다. 용량은 6.6MB 정도 합니다.


FATXplore에서 USB 메모리를 인식된 상태입니다. 복사한 파일과 폴더를 그대로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루트에서 그대로 넣으면 됩니다. 

 

 

USB 메모리 안전하게 제거하기.

FATXplore에서 USB 메모리를 클릭해 안전하게 제거(unmount)를 해줍니다. 윈도 작업 메뉴에서도 안전하게 제거를 클릭하면 손상없이 USB를 빼낼 수 있습니다.


 

자! 이제 PC에서 할 작업은 끝이 났습니다.



엑스박스에서 USB 모딩툴 복사



USB 메모리 변환 케이블 장착.



USB 메모리를 엑스박스 USB 케이블에 삽입을 하고 전원을 넣습니다. 엑스박스가 부팅이 되었다면. 메모리 메뉴로 가서 USB 메모리를 눌러줍니다. 갑자기 검은 화면에 녹색원이 나오면서 화면이 정지가 되어 버립니다. 크래쉬가 난 상태처럼 보이는데, 이게 원하는 모습입니다. 원래대로 라면 여기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했습니다.



소프트 모드 적용이 되면 녹색 구체 화면이 표시됩니다.
원래라면 이 다음 단계로 진행이 되어야 하는데. 정말 다운이 되어 버렸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녹색원 다음 단계로 진입이 되지 않았습니다. 몇 번을 시도해 봐도 되지 않았습니다. 포기할 무렵 원인을 알아내었습니다. USB 메모리의 문제였습니다. PC에서도 이상 없이 인식이 되었지만 엑스박스에서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1부에서 알렸던 것처럼 구형의 USB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저용량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고용량 메모리를 삽입하면 엑스박스 360 방식으로 포맷을 합니다.



엑스박스 360 방식으로 포맷된 메모리.
엑스박스 360 이미지가 나오면 안 됩니다. 구 엑스박스 이미지가 나와야 합니다.


스크린숏처럼 360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구 엑스박스가 나와야 합니다. 모드 작업 중 멈춘다면 다른 USB 메모리를 사용해 보세요. 물론 작업을 다시 해줘야 합니다. 엑스박스에서 포맷, PC에서 모딩 툴 복사요. 메모리를 교체한 다음 실행을 하니.


엑스박스 소프트 모딩 툴 적용 화면.


xbox softmodding tool 이 나오게 됩니다. A 버튼을 눌러줍니다.


모드 적용이 되면 LED가 붉게 됩니다.

엑스박스에서 모딩툴로 진입을 하게 되면 전면 LED표시등이 적색으로 됩니다. 이상이 있는 건 아니니 안심하세요.



로딩 중.
로딩 중



A 버튼을 눌러서 다음으로.

다음 단계로 진행을 위해 A 버튼 눌러줍니다.



엑스박스로 파일 복사 중.

엑스박스로 파일 복사 중.

파일 복사가 진행이 됩니다.



EEPROM 백업

중요한 내용이라면서 EEPROM을 백업하겠다고 합니다. 알겠다고 합니다.



백업을 하는 이유.

새로운 하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EEPROM이 필요하다는 내용.


모드 적용 완료.

모드 설치 완료. 리부팅됩니다.



구 엑스박스 부팅 중 애니메이션.

엑스박스 로고가 나오고.



리부팅 후 패치 작업.

윈도처럼 리부팅 후, 패치를 한 번 더 진행합니다.


엑스박스에서 소프트 모드가 적용된 장면.

축하합니다.🎉엑스박스 소프트 모드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USB 메모리를 제거해도 상관없습니다.


디폴트 스킨이 적용

스킨을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스크린숏은 디폴트입니다.



설정 화면 조정

설정 - 스크린 캘리버레이션을 통해 화면 조절이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 조정.

비디오 디스플레이에서는 해상도와 와이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제, 엑스박스는 소프트모드가 적용한 상태로 부팅이 이루어집니다.



소프트 모드 적용 후기


모드 작업이 아주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드웨어 방식의 모드칩 장착은 칩 구매와 납땜이 필요합니다. 소프트 모드는 구형의 메모리와 USB 변환 케이블만 구하면 됩니다. 앞에서도 밝힌 것처럼 구형 메모리에서 엑스박스와 호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메모리를 교체를 해가면서 시도해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약간의 PC 지식만 있다면 누구나 적용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조금 더 알아보니까. 엑스박스 소프트모드는 한계가 있는 모양입니다. 하드웨어 모드칩 장착은 전용 바이오스 사용으로 더 많은 기능과 대용량 하드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드칩 장착을 시도해 보기는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손쉽게 할 수 있다는 게 소프트 모드의 장점이고, 지금까지 구 엑스박스(original xbox)를 소유하고 있다면 한 번 해볼 만한 작업입니다. 이제, 게임을 하는 것보다 이런 방식으로 가지고 노는 게 더 재미가 있군요. 🙂
 

 다음글은 엑스박스에서 백업한 EEPROM을 PC로 복사를 하는 내용입니다. 3편에서 이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