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Post

납땜 초심자가 사용해 보는 스테이션형 인두기. GVDA GD318 사용기

 이야. 이거 얼마 만에 개봉인가요? 이 인두기 산 게 언제였더라? 확인을 해보니까 4월 17일에 개봉기를 작성했습니다. 헉! 일 년이 지나서야 개봉. 잊고 있다가 엑스박스 신형 컨트롤러 납땜 작업을 하기 위해서 열었습니다. 

 

 

무연납을 사용한 보드는 저가형 인두기로는 한계가 있더라고요. 그동안 저가형으로도 잘 써서 사용을 하지 않은 것도 있었고. ( 그래도 뜯어는 놓았어야지.) 개봉기 작성을 위해서 열었기는 한데. 타임캡슐도 아니고 일 년 지나서 다시 엽니다. 😅



최종 조립 모습.
블로그 대표 이미지





인두기 스테이션. 사용을 위한 간단 조립



GD318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립 과정이 필요합니다. 큰 건 아니고 부속품 끼우는 정도입니다.


포장 박스 개봉.
신품 상태 그대로 1년간 보관만.

상자를 열었습니다.


인두기 스테이션 본체.

인두기 스테이스션 본체입니다. 전원 스위치. 아래는 온도 조절. 오른쪽에는 인두기 팁 청소도구. 위에가 거치대입니다.

 

 

 

 

인두기 거치대 장착.

인두기 거치대를 사진처럼 설치해 주세요. 확실히 인두기 거치대가 있으니까. 편하네요. 싸구려 제품을 쓰다가 이걸 쓰니 안정감이 있습니다.




측면의 나사 2개.

인두기 스테이션 측면에 고정용 나사가 2개 박혀 있습니다.




드라이버로 나사를 조여준다.

실납 거치대를 나사로 조여줍니다.





실납 거치대 완성.

요렇게요.





최종 조립 모습.

두루마리 화장지처럼 거치해 놓고 실납을 사용합니다. 설치를 해도 되고. 하지 안아도 됩니다.



GVDA GD318 사용소감



일단. 전 납땜. 솔더링. 디솔더링에 대해서 모릅니다. 게임기를 수리하다 납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유튜브 영상을 조금 본 게 다입니다. 납땜도 아주 간단한 작업만 해보았고요. 복잡한 솔더링은 아직도 무리입니다. 인두기 성능이 이렇고 저렇고 집어낼 능력이 없습니다. 사용해 본 인두기도 오픈마켓에서 구입한 만원도 안 되는 저렴이였고요.
 

 

기본 설치를 마치고 전원 버튼을 넣습니다. 초기 온도는 80도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레버를 이용해서 온도조절이 가능합니다. GVDA GD318을 산 이유이기도 하죠. 온도 조절이 되지 않는 인두기로는 한계가 있어서. 400도 이상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연납은 183도에서 무연납은 210도 정도에서 녹는다고 합니다. 인두기에서는 유연납은 300도 정도. 무연납은 350도에서 400도 정도 설정을 한다고 합니다. 이건 일률적인 게 아니라 경험에 의한 지식이라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제품은 모두 무연납을 사용합니다. 350도 이상 올려줘야 하고요. 무연납 디솔더링시에는 유연납을 섞어줘서 무연납과 유연납을 섞어 버리는 겁니다. 쉽게 제거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실전에서는 생각처럼 잘 되지는 않았습니다. 연습과 감이 아직은 부족한 상태라 시간이 더 필요하겠죠.




초보자에게 다 있을 편한 구성품



저가형 인두기 스테이션으로 온도조절이 가능하고. 기자재도 줍니다. 인두기 팁도 동봉이 되어 있고요. 실납도 포함됩니다. 디솔더링에 사용하는 흡입기도 제공합니다. 납땜 시에 거의 필수품인 핀셋도 하나 들어가 있습니다. 납땜을 시도할 초보자에게 필요한 도구가 다 들어있네요.
 

 

숙련자들에게는 인두기 품질 자체만 집중을 하는 게 좋겠지만. 푸짐한 구성이 초심자에게 나쁘지 않죠. 하나만 사면 해결이 되니까. 실전 테스트는 엑스박스 4세대 컨트롤러였습니다. 아쉽게도 디솔더링에 실패한 상태로. 추가적인 납땜 도구가 더 필요하더라고요. 부품과 자재가 배송이 된다면 다시 도전을 해볼 생각입니다. 아니. 솔직한 게 말하면 이미 망쳤는데. 납땜 연습이나 해보는 거죠. 뭐. 😵
 

 

실사용 1번 이기 때문에 평가하기는 애매하지만. 느낌이 나쁘지 않습니다. 전문가스러운 흉내도 낼 수 있고, 납이 잘 녹아줍니다. 인두기가 납이 잘 녹아야 되는 거 아냐? 하겠지만 알리에서 정말 녹지 않는 인두기를 사본 터라. 일단은 합격입니다. 내구성이 다른 요소는 잘 모르겠지만. 고장이 나지 않고 버텨주면 좋겠습니다. 나쁘지 않은 가격으로 구매를 해서 만족은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