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Post

시간이 많이 흘렀음. PSP 메모리스틱 케이스 끊어짐

지금, 컴퓨터에서 DVD 드라이브 사용하세요? Super Multi DVD Writer

 얼마 전에 보관 중이던 PC를 정리했습니다. 쓸만한 걸 떼어낸 뒤 분리수거장으로 보냈습니다. 구형이니까 쓸 만한 것은 없습니다. LG DVD 롬 드라이브가 달려 있어서 분리를 시켰습니다. 광 디스크를 사용할 일이 없어서 인지 상태는 매우 좋았습니다. 떼어냈지만 쓸 일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DVD를 사용한 게 언제더라? 최근에는 없는 것 같고, 윈도 7 OS 설치할 때 써 본 것 같습니다.
 

 

아! 근데 있기는 했습니다. 구형 기기들은 DVD 드라이브를 쓸 일이 있습니다. 구 엑스박스 커펌을 할 때. DVD를 구울 뻔했었죠. 굽는 것조차 귀찮아서 FTP를 사용해서 복사시켰지만 ( 자세한 방법은 이 블로그를 검색하면 나옵니다. ) 

 

지금은 DVD로 영화를 볼 일도, 자료를 백업할 일도 없어졌습니다. 영화와 영상은 OTT와 유튜브 영상으로 대체가 되었고, 자료 백업은 DVD 드라이브를 굽기도 귀찮습니다. 한 때 PC에서 필수 프로그램이었던 네로 버닝 롬을 마지막을 썼던 게.. 컴퓨터에 광 디스크 드라이브가 사라지자 자연스럽게 기억에서 잊힌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PC에서 DVD 드라이브 분리

 

 

DVD 드라이브 전면.

 상태는 아주 깨끗합니다. 거의 신품이라고 느껴질 정도로.

 

 

 

제품 정보.

제품 정보.

 

 Super Multi DVD Writer
MODEL:GHDON

정격사용전압: 5V === /12 V ==
KCC-REM-HLD-GH24NSBO
DVD LOGO IS A TRADEMARK OF DVD FORMAT/LOGO LICENSING CORPORATION.


Designed by Hitachi-LG Data Storage, Inc.

식별부호:

JANUARY 2017  RoHS

S/N:701HCPY017600 ROM VER:1.01


판매자 : : LG Elec. Inc
인증받은자의 상호 : (주)히타치엘지데이터스토리지코리아
제조자 / 제조국가 : (주)히타치엘지데이터스토리지코리아/중국
판매자 고객 상담실 : 1544-7777 080-023-7777

주의 레이져빔을 직접 보지않도록 하고 제품에 충격을 주지 마세요.
상해와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SVC 상담 안내 A/S 관련 사항은 판매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판매자가 LG전자가 아닌 경우 LG전자 SVC
C/T에서 유상 A/S처리 됩니다.


MEZ64812701

 

 

사타 연결 포트.

 SATA 방식입니다. 이제는 사타도 구형 인터페이스가 되어 버렸습니다.

 

 

 

 

 

PC용이라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데스크톱용이라 불필요하게 큽니다. 옛날에는 크다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슬림이 대세인 지금에 와서 보면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군요. 조립 PC에서 이것저것 다 빼는 추세라 DVD 드라이브를 달 공간도 없습니다. 

 

 

지금은 어항형 케이스가 유행이라 전면에 달 수도 없죠. 특수 장치를 이용해서 외장형 드라이브로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외장형은 노트북용으로 사용하는 게 편하기 때문에. PC용은 걸리적거립니다.

 

 

 

한 때, 꿈의 기기였던 라이터기

 

 

 

분리수거장에서 버려진 PC를 보면요. 다른 건 다 떼어내 가도 DVD드라이브는 건드리지도 않습니다. 필요가 없다는 거죠. 중고로 팔릴까요? 필요한 사람이 있기는 하겠지만 팔릴 정도는 아닙니다. DVD 드라이브 중고로 파는 것도 포기한 지 꽤 되었습니다. 한 때의 필수품에서 애물단지로 이제는 쓰레기 취급을 받는 DVD입니다.
 

 

CD R 드라이브가 꿈의 장치였던 순간도 있었는데요. 복사 CD와 복사 영상 판매로 떼돈(?)을 버는 시기도 있었는데요. 실제로 떼돈을 벌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초기 시설투자만 제외하면 원가 부담이 없으니 제법 돈을 만지지 않았을까요?

 

 

당시 수십만 원의 드라이브를 일단 사서 설치를 하고 공디스크만 사서 팔면 되었습니다. 그 많은 행위가 불법이기는 했지만 괜찮은 아르바이트와 돈벌이였을 듯싶습니다. 지금 생각을 하면. 나는 할 수 있었는데. 팔아 볼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 그저 게임만 좋아했으니...
 

 

글을 쓰면서 생각나는 게. 서면의 정컴퓨터는 게임복사 CD를 팔았었습니다. 정품도 팔기는 했었죠. ( 밀수품이었지만) 거기도 게임 CD를 직접 구웠으려나? 게임기 개조가 보나는 난이도가 쉬웠으니. 아마 라이터기 사서 CD를 직접 구워서 팔았겠죠. 복사 CD도 한 장에 5,000원은 했던 거 같은데. 그 사람들 한 몫 챙겨서 어디에 투자를 했을까?
 

 

분리된 LG DVD 드라이브를 사용할 날이 올진 모르겠습니다. 골동품으로 취급을 받기에는 시간이 너무 이르고, 어떻게 할까. 보관을 할까...말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