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Post

IPA 대신 세척용으로 에탄올 95%를 구매한 이유?

어머니가 부탁하신 곰팡이 제거제와 함께 에탄올 95%를 샀습니다. 장바구니에 킵 해놓았다가 같이 결제를 했는데요. 카드 할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 에탄올 95%를 구매한 이유가 있습니다. 세척제 용도로 사용을 하려고요. 

 

IPA를 사용해 보니 예상치 못한 문제가

 

원래 세척제 용도로 구매한 용액이 있습니다. IPA 이소프로필 알코올이라고 불립니다. 납땜 후 남아있는 플럭스를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을 하더군요. 실제로 이소프로필 알코올을 사용을 해보니까. 문제(?)가 있습니다. IPA 사용을 하고 난 뒤 끈적함이 남아있습니다. 

 

사라지지 않아서 찝찝하던 차에. 수리를 전문하는 하는 외국 유튜브 영상을 보았습니다. 고전 콘솔이나 전자제품을 수리를 하는 영상을 올리는데요. 에탄올 95%를 사용하는 이유가 정확히 저와 같았습니다. 먼지가 붙어 있고 세척을 하는 용도라면 에탄올 95%가 더 나아 보였습니다.
 

 

에탄올 95%라는 건 아마도 수분 5%가 있다는 의미이겠죠? 뒤에 성분표를 보니. 맞네요. 정제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척을 하고 난 뒤 충분히 말려야겠습니다. 아마 금방 마를 테지만요.



에탄올 95% 용액
다나 제약에서 나온 에탄올 95%


사용 시 주의사항


IPA 도 사용, 취급 시 주의를 해야 합니다. 환기가 잘 되는 공간에서 작업을 해야 하고요. 장기간 노출 시 발암을 일으킬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반도체, 기판 세척제를 다 그런 모양이더라고요. 장기간 노동을 한 사람들이 괜히 건강 문제가 부각되는 게 아니었습니다.

 

가능한 안전한 상황을 만들어 준 뒤 작업을 해야 하고요. 에탄올 95%도 유의해야 할 점이 있으니 아래를 읽어 보세요.


■ 사용상 주의사항 복용금지
 

1. 절대복용하지 말 것
2. 부작용
1) 발진 등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사용을 중지한다.
2) 피부: 자극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사용을 중지한다.
3. 적용상의 주의
1) 사용 시
(1)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만약 들어간 경우에는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2) 광범위하게 또는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증기를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한다.(에탄올 증기를 대량으로 또는 반복하여 마시는 경우 점막에 자극,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3) 인화성, 폭발성이 있으므로 화기(전기메스 사용을 포함)에 주의한다.
(4) 합성고무제품, 합성수지제품, 광학기구, 유리기구, 도장(塗裝)한 카테터 등에 사용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금속기구를 장시간 담가 둘 필요가 있는 경우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0.2~1%의 아질산나트륨을 첨가한다.

 

■ 저장상의 주의사항
밀폐, 차광용기에 넣어 화기를 피하여 보관한다.



에탄올 95% 1리터나 되어서 충분하게 사용을 할 것 같습니다. 취미로 사용을 하는 게 써봐야 얼마나 쓰겠습니까? IPA도 거의 쓰지 않아서 병에 가득 보관되어 있습니다. 유독성이니까 방에서 둘 수 없고 가능한 먼곳에서 보관 하는 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