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스팟 방문자 수를 보면 가끔씩 튈 때가 있습니다. 비정상적으로 접속자수가 많을 때가 있는데. '대박 터진 건가?' 생각할 수 있지만. 아니고요. 통계란에서 확인을 해보면. 기타 수가 유달리 높게 잡힙니다. 이건 봇입니다. 문서 수집을 하는 검색 봇일 수도 있고, 요즘 유행하는 AI 봇일 수도 있고요.
지역은 싱가포르라고 나옵니다. 봇 서버가 싱가포르에 있을까요? 싱가포르에서 한국어로 검색을 하는 수요가 많을 리도 없을 테고. 좋았다가 실망하는 패턴을 반복하게 되는데요. 문서 색인 잘 되려나? 기대를 해도. 변화가 없더라고요. 예. 구글 색인 지속적으로 감소 중이고 신규 발행 문서는 색인을 해주지 않는 현상 계속되고 있습니다.
![]() |
갑자기 치솟은 방문자수. 기대를 해봄직 하지만. |
구글은 색인을 해주지 않을 거라면 공식으로 밝히던가 하지. 블로그 문서만 무시하는 거 보면 답답하죠. 요즘 들어 AI생성 문서가 많아지고 스팸 문서가 많아지는 거라면 이해를 하지만. 엄한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데요.
어쨌든 구글 블로그스팟은 봇 방문수도 일일이 카운트를 하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는 어느 정도 걸러 내는 것 같던데요. 그게 아니라면 유달리 블로그스팟에 봇이 많이 오는 것일까요? 디씨 인사이드는 AI 학습한 봇이 댓글을 작성하도록 만들 거라고 하던데. 정말 봇끼리 글 쓰고 댓글 쓰는 죽은 인터넷 사회가 오는 것일지.
봇과 AI가 난립할수록 순수 인간의 가치가 높아질라거 생각하고 수작업으로 글을 쓰고는 있지만요. 저도 압니다. 미약한 활동이라는 걸. 그걸 또 누군가 가치 있게 봐줄지는 모르죠. 챗GPT 같은 사이트에서 고대로 베껴 쓴 글이 누군가에 더 유용할지도 모르죠. 그래도 직접 써보려고요. 기록이라는 활동도 가치가 있으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