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가 열리면서 검색엔진도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특정한 검색어를 입력하면 요약된 내용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사실 이 때문에 블로그 시대가 저물었다는 평을 받습니다. 검색을 하더라도 방문자 유입이 없게 되어 버립니다.
블로그 방문자 유입, 페이지뷰가 줄어드니. 수입도 줄어들고 블로그 운영의 의지도 떨어지게 됩니다. 앞으로 AI 검색은 더 강화가 될 예정이고. AI 기업들의 자료 무단수집, 학습은 계속될 거라 블로그는 입지가 더 줄어들 겁니다.
전, 구글에 주기적으로 이 블로그 주소로 검색을 해봅니다. 주소만 입력을 해도 요약된 개요를 보여줍니다. 뭐 나쁘지 않죠. 그런데 말입니다. 조금 이상합니다. 제대로 된 정보가 나오지 않습니다.
정말 웃긴 점이요. 일관된 정보가 제시되지 않습니다. 검색을 할 때마다 달라집니다. 그게 재미있어서 복사를 해봤습니다.
구글에서 이 블로그에 대한 AI 요약
1.
newnegna.blogspot.com은 현재는 다른 블로그 주소인 *********.blogspot.com으로 변경된 것으로 보이며, 원래는 "NEWALA NGOS NETWORK"라는 이름으로 August 2012년부터 시작된 블로그입니다. 해당 주소를 방문하면 "*********. blogspot.com"이라는 새로운 블로그 프로필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혀 다른 엉뚱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블로그가 바뀐 것 같다고 하는데. 상관이 없는 전혀 다른 블로그인데요.
2.
newnegna.blogspot.com은 탕고의 블로그로, 주로 newnegna라는 인물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검색 결과에는 해당 블로그의 특정 게시글이나 프로필 정보가 나타나며, 특히 *******. net에서는 메트로 2033에 대한 게시물이 언급되기도 합니다
탕고의 블로그는 또 뭐야? 🤔 이 녀석 또 만들어내고 있네. 메트로 2033에 대한 링크는 맞습니다.
3.
newnegna.blogspot.com은 탕자니아의 뉴알라(Newala) 지역의 NGO 네트워크 활동을 공유하는 블로거의 블로그 사이트였을 것으로 보이며, 2012년 8월에 개설되어 2020년 1월에 메트로 2033 게임 관련 글을 올린 기록이 있습니다. 현재는 다른 블로그 주소인 "*******. blogspot.com"으로 변경된 것으로 보입니다.
탕지니아(X) 탄자니아가 맞겠죠. 탄자니아의 NGO 블로그와 이 블로그를 혼동한 채로 정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2개의 정보가 섞였습니다.
4.
newnegna.blogspot.com은 한국 게임 리뷰 및 관련 정보를 다루는 한국 블로그로 추정되며, 2014년 11월에 올라온 "메트로 2033" 게임 공략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블로그는 과거에 "강남스타일" 관련 글도 게시한 적이 있습니다.
이게 그나마 사실에 근접한 내용입니다. 한국의 블로그라는 건 맞았습니다. 그렇지만 메트로 2033에 대한 공략글을 올리지 않았습니다. 역시 환각입니다. 싸이. 강남 스타일? 정말 오랜만이네요. 이게 벌써 10년이 넘어가네요. 블로그에 올렸던가? 검색을 해보니 올렸습니다. 강남 스타일에 대한 글을 2건 올렸습니다.
5.
newnegna.blogspot.com은 사용자 프로필과 특정 블로그 글의 링크 등 일부 정보가 남아있는 것으로 보이나, 현재는 접속이 어렵거나 더 이상 활발하게 운영되지 않는 블로그일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정확한 내용이나 최근 활동에 대한 정보는 제한적입니다.
네. 또 틀렸습니다. 구글에 이 블로그에 대한 링크가 몇 남아 있는 것 맞고, 추가적으로 갱신이 되고 있지 않는 건 맞습니다. 여기서 틀린 사실. " 현재는 접속이 어렵거나 더 이상 활발하게 운영되지 않는 블로그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 가장 활발하게 활동을 했는데...? 😤 최근 몇 달간 활동이라면 '그럴 수 있지'라고 생각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사태 이후로. 블로그스팟을 주력을 하고 있고. 2년 이상 글을 꾸준하게, 거의 매일 포스팅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서 또 하나 알 수 있는 사실. AI가 수집된 내용은 최신이 아니네요. 물론 이 작은 블로그에 그 정도로 비중을 두지는 않겠지만. 특정한 분야, 소수 분야에서는 AI를 믿을 수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주요한 정보에서 믿을만하냐고 한다면 그건 또 아니라서요.
AI가 정보를 요약을 해주거나. 찾아줘도 중요한 내용이라면 반드시 사실 확인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런데 웹이 AI가 생성된 정보가 대량 유포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사실 확인도 점점 쉽지가 않습니다. 그만큼 시간과 비용을 들어야 하는 일이 되었고요.
여기서 흥미로운 게 있습니다. 구글 검색 AI 가 엉뚱한 블로그를 이 블로그라고 알려주었습니다. 탄자니아의 블로그. 무슨 블로그일까? 한 번 접속을 해보았습니다.
NEWALA NGOs NETWORK 무슨 블로그야?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newngonet.blogspot.com/
주소가 new로 시작을 해서 비슷하기는 한데. 그것만 가지고 같은 블로그라고 하는 건 너무 한 거 아니야?
![]() |
| 단촐한 기본 블로그 디자인. 지금은 활동 중단으로 보인다. |
블로그 내용이 궁금해졌습니다.
NEWALA NGOs NETWORK
2009년 아동법을 알고 계십니까?
이 법은 2009년 탄자니아 의회에서 아동을 보호, 증진, 참여시키고 아동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발전을 위해 제정 및 통과되었습니다.
이 법은 아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다룹니다.
아동의 정의
아동의 권익
아동의 권리
아동의 책임
부모의 책임
아동의 권리를 보호해야 할 정부의 책임
아동의 고용
기타 기관의 보호를 받을 자격이 있는 아동
아동 보호
아동 법원
그리고 여러 다른 문제들을 포함하여, 이 법은 일상생활 속 탄자니아 아동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저는 이해관계자로서 여러분께 탄자니아 아동, 특히 취약한 환경에 사는 아동과 고아의 필요를 고려하여 그들을 돕기 위해 시간을 내어 생각하고 결정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NEW-NGONET은 취약 계층과 고아 환경에서 살아가는 아이들과 그 가족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을 돕겠다는 우리의 헌신을 보여주기 위해 뉴알라 지역 안팎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초대합니다.
여러분이 버는 작은 소득이라도 이 아이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NEW-NGONET에 오신 모든 분들, 공공기관, 기업, 정부, 그리고 함께 힘을 모아 아이들을 돕는 데 동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오! 아동에 대한 권리를 알리는 블로그였습니다. 탄자니아 경제상황에 비춰 볼 때. 선진적인 듯하네요. NGO, 블로그를 운영하려 했던 사람은 탄자니아 엘리트 계층이거나 지식인에 속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구 사회에서 유학을 했거나 아마도 많이 배운 사람들이겠죠.
알 수 있는 사실은 이 NGO 블로그가 그렇게 오랫동안 활동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블로그의 마지막 글이 2012년이고 그 후로 발행된 포스팅이 없습니다. NGO가 운영을 중단했는지 그저 블로그만 중단을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사실 블로그에 올린다는 건. 많은 사람들이 봐주었으면 좋겠다는 건데. 탄자니아의 상황에서 2012년에 얼마나 효과적이었을지 모르겠습니다. 특히나 아동에 대한 권리는 먹고사는데 바쁜 사람들에게 관심이 없는 주제일 가능성이 높고.
모르겠습니다. 탄자니아의 상황을 모르니까 너무 낮게 평가를 하는 것일지도요. 이번 기회에 탄자니아가 어디에 있나 했더니 아프리카 동부에 있는 나라입니다. 그나마 아프리카 국가 중에서도 정치, 사회적으로 안정된 나라라고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유명한 장소는 세렝게티 국립공원. 킬리만자로 산. 조용필의 '킬리만자로의 표범'으로 그나마 한국인에게 잘 알려진 배경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탄자니아가 어디에 있는지 모를 듯.
아직은 완전히 신뢰할 수 없는 AI 요약
블로그에 대한 잘못된 정보 제시. 환각을 보니. 아직은 AI 완벽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사실이라고 단정 지으면 안 되겠고요. 구글 내부에서 조정이 있었는지 지금은 AI 개요가 나오지 않습니다. 뭔가 아쉽네요. 정확한 내용은 아니었지만 헛소리 듣는 재미도(?) 있었는데요.
참고로 네이버는 어떨까? 구글과 다를까?
![]() |
|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을 안내하고 있는 AI |
위처럼 예네들도 구글과 비슷합니다. 멀쩡하게 운영을 하고 있음에도 없는 블로그라고 하지 않나? 엉뚱한 블로그를 제시하는 건 보면. AI 알고리즘에 유사점이 있나 보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