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Post

영상 캡처카드 EVGA XR1 PRO 사용기 유튜브 녹화, 저장용으로 적절하다 🥰

 지난 11월에 구매했지만 방치되어 있다 최근에 사용하게 된 EVGA XR1 PRO입니다. 블로그에 사용을 하면서 발생한 문제에 대한 글은 몇 건 작성했습니다. 이번에는 사용기입니다. 전에 사용하던 캡처카드는 에버미디어 외장형 모델이었습니다.
 

 

사용목적과 시스템

 

 

게임을 하면서 영상을 캡처할 용도로 구매했습니다. 영상은 유튜브에 업로드할 계획이었고요. 침착맨 말대로 유튜브에 올리면 공짜로 공간을 대여해 주는 셈이니까. 캡처카드는 녹화와 방송 기능은 대부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 모델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캡처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C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제품 소개 페이지에서 최소 사양을 확인 후 구매를 해야 합니다. 그전에 사용하던 에버미디어는 그런 점이 좋았었습니다. 외장형으로 PC가 없어도 작동을 합니다. 단 녹화만이고 방송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C가 필요합니다.
 

PC구성 시스템은 AMD 라이젠 3600 / 16GB 램 / 지포스 GTX 1660 / USB 3.0
 

 

최신 PC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다면 사양은 신경 쓸 필요는 없고, 이 보다 낮은 사양에서도 작동합니다. 중요한 사항은 외장형 카드이기 때문에 USB 3.0 단자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 있겠죠.
 

그리고 HDMI 분배기를 통해서 PC와 콘솔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운드는 삼성 사운드바 구형을 씁니다. 구형이라 HDMI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분배기에서 옵티걸을 통해서 사운드바로 출력을 합니다. 데스크톱 PC를 쓰게 되었을 때 문제인데. 화면출력은 DP로 사운드 출력은 HDMI로 합니다. 이 부분으로 인해 해결이 되지 않은 문제가 있기는 합니다.
 

 

녹화를 할 시스템은 PC영상과 콘솔 게임으로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입니다. 현재는 PC게임은 녹화를 해보지 않았고 엑스박스 게임만 해보았습니다.

 

 

휴대하기 간편한 크기와 게이밍 효과 제공 🎆

 

 

EVGA XR1 PRO은 대략 손바닥 정도의 크기로 작고 가벼워서 휴대하기 편합니다. 대부분 노트북이나 PC에 고정해서 사용하겠지만 휴대도 문제없습니다. USB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댑터도 필요가 없고요. HDMI 케이블 같이 챙겨나가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USB 전원은 에버미디어도 동일했습니다.


 

번쩍이는 조명 효과.
작동중에는 이렇게 됩니다.

 

 

게이밍 강조로 상단에 RGB 효과가 있습니다. 작동 시 번쩍이는 데 조작을 통해서 변경시킬 수 도 있습니다. 불호가 있을 수도 있는데 ( 얌전한 걸 좋아한다면요 ) 전원 LED 등이라고 생각하면 나쁘지 않습니다.


 

 

드라이버 필요 없이 OBS로 간단하게 설정가능

 

 

에버미디어 모델은 PC에서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했습니다. EVGA XR1 PRO은 박스에서도 강조하고 있듯이 많이 사용하는 방송, 녹화 프로그램은 OBS를 이용하면 됩니다. OBS가 이미 익숙한 사람이라면 새로 적응할 필요가 없이 마음에 들겠죠. OBS 덕분에 에브가만의 무언가는 없는 느낌입니다. 공통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캡처카드는 무엇을 쓰든 상관없으니까요.


 

기존 에버미디어 설정을 지워 버리고 EVGA XR1 PRO로 새로 적용했습니다. 이번에 알게 된 사실은 캡처카드를 바꾸었을 뿐인데 색감이 달라졌네요. 조금 더 쨍한 느낌에 채도가 깊어져 보였습니다. 캡처카드로 달라 보일 수 있습니다. 색감이 달라지는 느낌이라 녹화나 방송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캡처카드를 물리지 않는 게 좋을 듯했습니다.


 

설정에서 약간 삽질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부분은 지난 글에 작성을 했습니다. 유튜브 방송 녹화 잘됩니다. 원래 목적이 달성이 되었습니다. OBS를 사용할 때 방송시작 시 게임을 자동으로 녹화로 해놓았습니다. 

 

1080P 60 프레임 기준으로 2시간 40분 정도 방송을 하면. 영상은 26기가 정도 됩니다. 즉, 게임을 녹화하려면 충분한 저장장치 공간 확보가 되어야 합니다. 아무래도 용량대비 가격이 낮은 하드디스크가 낫겠죠. 하드 디스크가 안정성 측면에서 뛰어 나기도 하고요.

 

 

유튜브 비공개 방송을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방송을 하면 유튜브에 자동으로 업로드가 됩니다. 시간이 지나야 인코딩이 완료가 되기는 합니다. 그냥 생으로 녹화를 했다? 26기가 파일을 직접 업로드하려고 하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자신이 쓰고 있는 인터넷 통신요금제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10기가 파일 업로드할 때에도 2시간 이상이 걸릴 경우가 많습니다. 영상을 기록, 남기기 위한 용도로 방송 한 번으로 녹화를 하는 게 편합니다. 비공개로 한다면 다른 사람 신경 쓸 필요도 없습니다.


 

 

에버미디어는 자체 녹화가 편하기는 했습니다. PC 없이 딸깍 버튼 한 번 누르면 녹화가 되니까. 그렇지만 메모리카드에 저장된 영상을 PC에 옮겨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불편함 때문에 나중에는 쓰지 않게 되더군요. 업로드가 필요 없고 사양이 좋지 않은 PC를 소유하고 있다면 에버미디어 같은 모델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에버미디어 카드 역시  자체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OBS를 사용할 수 있거든요.


 

 

전에 사용하던 카드였다.
에브가 사용하기 전에 쓰던 에버미디어사 캡쳐카드. 잘 썼었다.

 

 

사용 중, 해결이 된 문제와 그렇지 않은 문제

 

 

EVGA XR1 PRO를 처음 세팅하고 발생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중 몇몇은 해결이 된 상태입니다.
 

1. USB 3.0으로 인식이 되지 않은 문제.   🔗 USB 3.0 인식이 되지 않는 현상. 원인은?🤔
2. 유튜브 방송이 끊기던 문제 🔗 유튜브 방송이 끊기던 문제의 원인은?
3. PC에서 소리 출력이 안 되는 현상.
4. 모니터에서 신호없음 계속 띄우는 현상.

 

현재 3번이 문제인데. 데스크톱 소리 출력이 안 되고 있습니다. 같이 분배기 물려놓은 노트북은 소리 출력이 잘 되고 있으므로 분배기나 사운드바 문제는 아닙니다. 엑스박스 방송 녹화에 문제가 없으므로, PC 세팅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요. 해결책을 강구해 볼 계획입니다. 

 

비슷한 구성을 한 사람이 적어서 검색을 해봐도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군요. 해결책을 안 다 하더라도 글이나 영상을 올려야 하기도 해서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4번은 에버미디어와 차이점이군요. 이건 문제라기 보기 조금 거슬리는 현상인데요.  컴퓨터를 종료하고 난 뒤. 모니터에서 계속 신호없음이 주기적으로 표시됩니다. 추측을 하자면 캡처카드에서 모니터로 신호를 보내는 모양입니다. 컴퓨터를 오프시키면서 모니터를 같이 꺼주면 해결이 되지만, 조금 귀찮습니다.🤔 (추가 : 생각보다 많이 귀찮게 구네요. 이런 단점이 있을 줄이야.)


비슷한 캡처카드간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유튜브 방송 녹화용으로 가성비 좋은 선택 EVGA XR1 PRO

 

 

EVGA XR1 PRO은 외장형으로 USB를 통해 캡처를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방송과 녹화를 할 수 있는 기기이고 네이버 스트리밍 서비스인 치지직도 될 겁니다. 국내에서 서비스가 중지된 트위치는 언급할 필요는 없을 거고요. 방송을 통해서 사람들과 소통을 할 수도 있고, 그저 영상 기록과 저장용으로 사용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즐기는 사람 중에는 방송을 하는 사람도 많아서 한 번 즈음 사볼 만한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 EVGA XR1 PRO 녹화 예시.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로 플레이한 더 파이널스 영상 >

 

 


🔗 EVGA XR1 PRO 캡처 카드. 설치하고 OBS 설정하기 📹 바로가기.

🔗 OBS 다운로드

https://obsproject.com/ko/downlo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