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중고로 구매할 때, (IMEI) 분실-도난 여부 조회해 보기

스마트폰에는 IMEI라는 게 있습니다. IMEI는 단말기 고유식별 번호(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 주민등록번호처럼 휴대폰 고유번호입니다.
 

IMEI 왜 필요 하나면? 휴대폰을 통신사에 등록을 해서 식별을 할 때 사용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IMEI 존재도 모를 텐데, 이 숫자를 실제로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몰라도 상관없기도 합니다. 그나마 사용한다면 스마트폰을 중고로 구매를 할 때, IMEI를 입력해서 분실폰, 도난폰인지 확인해 보는 정도입니다.

 

IMEI 확인하는 방법

 

1. 가장 흔한 경우는 스마트폰 뒷면에 하단에 작게 IMEI 적혀 있거나 혹은 스티커가 붙여져 있습니다.
 

2. 배터리가 분리가 되는 스마트폰은 배터리 분리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폰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를 사용하는 갤럭시의 경우에는 설정으로 가서 휴대전화정보-상태 -IMEI 정보 확인으로 가면 됩니다.
 

4. 아이폰도 비슷합니다. 설정-일반- 정보-IMEI 정보 확인으로 가면 됩니다.
 

5. 숫자 키 패드를 눌러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키 패드에서*#06# 를 입력하면 IMEI 확인 가능합니다.


IMEI로 분실, 도난 여부 조회하기

 

아래 주소로 접속을 합니다.

 분실, 도난 조회하기.

🔗 https://www.imei.kr/user/inquire/lostInquireFree.do#



IMEI 입력란.
아래 빈칸에 IMIE 숫자와 보안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분실 도난 정보 조회 결과 확인.

IMEI 조회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는 당연히 분실, 도난 정보가 없음으로 나타납니다.



사실, 분실폰이나 도난폰은 국내에서 사용되기 보다 해외로 반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기서 볼 일은 흔하지 않을 겁니다.  개인간 거래에서 중고로 스마트폰을 구한다면 한 번 확인을 해보는 게 좋겠죠.

Post a Comment

다음 이전